본문 바로가기

Editorial

내비게이션 업체가 단톡방에 의존한다는 뉴스를 보고

https://www.ytn.co.kr/_ln/0101_202008110426518274_018

 

[단독] 장마철 '먹통 내비게이션'의 실체...경찰·업자 단톡방에 의존

[앵커]장마철, 추천 경로로 안내하는 내비게이션을 믿고 운...

www.ytn.co.kr

기사에 따르면 교통정보와 관련한 API가 있지만, 신뢰성이 부족하여 이용하지 않는다고 한다. 우리나라는 고도화된 전자정부 시스템을 갖고 있지만, 아직 부족하다. 좀 더 효율 높은 사회를 만들기 위해서는, 사람의 손길이 최대한 적게 들어가는 방법으로 대체하여야 한다.

모든 것을 API로

Open API로 제공되는건 5,712개다.

왜 파일 데이터 대신 Open API로 변경해야할까?

 

업데이트 횟수를 늘리고, 오버헤드를 낮추며, 좀 더 컴퓨터 친화적인 인터페이스를 제공하기 위해서이다. 한마디로, 자동화를 위해서이다.

 

사람이 잘 할 수 있는 것에 집중

예를 들어, 사람들과 접촉하는 일(상담 등)에 인력을 우선적으로 투입하고, 반복적인 업무는 자동화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 좋다. 아래에 좋은 예시가 있다.

 

이전에는 주민등록 등본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주민센터가 문을 여는 시간에, 주민센터에 직접 방문해서, 번호표를 뽑고 기다린 다음에서야 가능했다.

 

정부24같은 전자정부 시스템이 생기고나서는, 컴퓨터로(공인인증서는 제외하고) 간편하게 뽑을 수 있다.

첨언하자면, 공인인증서 자체의 문제라 보다는, 그 공인인증서를 읽는 방식과 공인인증서를 대체하는 방법을 제공하지 않은 것이 가장 큰 문제라고 볼 수 있다. 

아예 전자정부 시스템이 없는 것 보다는 나은 차악이라고 볼 수도 있다.

보너스

접근성 문제도 매우 중요하다. 일단 ActiveX는 물론이고, 보안프로그램을 비롯한 어떤 프로그램도 요구되서는 안된다. 대부분의 전자정부 서비스는 충분히 웹으로 제공할 수 있는 수준이다. 만약에 모던 브라우저에서는 가능하지만, IE에서는 불가능하다면, 모던 브라우저에 초점을 맞춰서 제공해야한다.

요약

  • 기존 파일 데이터로 제공되는 것들도, 오픈 API로 제공해서, 좀 더 실시간으로 정보를 갱신 할 수 있도록 하자.
  • 오픈 API의 신뢰성을 높혀 있는 API를 제대로 활용하는 일이 없도록...
반응형